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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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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5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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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매킨타이어의 목적론 재건의 윤리학적 함의를 밝히는 데 있다. 그의 논의를 통해 볼 때, 목적론의 재건은 도덕교육 이론으로서의 윤리학을 복원하고자 한 노력으로 해석될 수 있다. 도덕교육 이론으로서의 윤리학은 도덕의 직접적인 정당화를 추구한 근대 이후 윤리학의 인식론적 접근과 달리, 도덕성의 의미를 해명하고 도덕교육의 실천을 설명하는 이론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도덕교육 이론으로서의 윤리학에서는 도덕의 정당화가 도덕교육의 선결 과제가 아니라, 오히려 도덕교육의 실천에 의해 확립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 점에 비추어 볼 때, 윤리학에 주어진 과제는 매킨타이어에 의해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지적된 도덕에 대한 직접적인 정당화가 아니라, 도덕의 정당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도덕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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