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9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급 전환기 학습자가 경험하는 심리적 변화와 스트레스에 유희적 미술체험이 어떠한 의미와 효과를 지니는지 탐색하고 실제 교육현장과 연계하여 미래의 학교교육의 관점에서 학교급 전환기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인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학교급 전환기는 시험, 평가 및 경쟁에 지친 심리적 스트레스와더불어 새로운 환경변화에 따른 걱정과 불안 등의 감정이 복합적으로 표출될 수 있기때문에 학사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최근 교육부는 그 대안으로 학교급 전환기를 진로·인문학·문화예술·체육 등의 체험활동이 가능한 자기개발의 시기로 지정하여 중앙부처간의 협업시스템구축, 우수운영사례 배포, 진로관련 프로그램 및 스마트교과서개발 등으로 지원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사회적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창의성, 인성, 공감, 소통, 이해 등의 역량과 관련된 교육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2015 년 교육과정의 점차적 실행으로 미래교육의 차원에서 문화예술영역의 교육적 시도가더욱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의 당위성을 확립하는 차원에서 유희적 미술체험을 통한 학교급 전환기 학교문화예술교육에 관하여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 전환기 학습자를 위한 미술체험의 유희성, 미래의 예술교육과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을 고찰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진행하여 사례를 통한학교급 전환기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사례는 지역의 문화재단이 주관하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기획사업에 공모하여 대표기획자로 참여한것으로, 중학교 3학년의 학교급 전환기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운영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급 전환기 학습자를 위한학교문화예술교육의 실제적인 역할을 논의하고 프로그램 내용적 측면, 운영시스템의측면, 교수·학습방법의 측면에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삶을 위한 미술교육의 연장선에서 청소년의 유희적 미술체험의 유의미성을 시사하며 실제 삶과 연계된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