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07 - 3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철원지역 위스타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동적인 협력학습의 설계전략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민북 마을 교육 수요자에 대한 기초조사의 결과를 근거로 역동적인 협력학습에 대한 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협력학습에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색하여 설계 전략의 기본 틀을 구안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초기 전략은 형성적 사례연구 과정에 따라 수업 적용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종적인 교수설계 전략으로 완성되었다. 마지막으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안된 설계 전략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처럼 완성된 설계 전략은 “(1) 다양한 학습경로의 확보, (2) 범위 조정, (3) 정지활동, (4) 집단성찰의 강조, (5) 의견충돌의 활용, (6) 오해의 의도적 활용”의 6가지이다. 이 전략의 적용 결과, 교육적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측면에서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결론을 통해 설계 전략의 실제 적용에 필요한 주의사항과 개선점을 지적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