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65 - 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PBL 문제 개발과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PBL을 위한 문제 개발과정을 제시하기 위해 PBL 문제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검토하고, PBL 실천과 문제개발에 있어 경력교수자와 초보교수자의 문제 개발과정을 사례연구를 통해 비교하였다. 사례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PBL 경험이 많은 경력교수자는 문제개발을 위해 1) 자신의 경험과 현재 수행하고 있는 일에서 문제의 기본틀을 마련하고, 2) 문제의 기본틀을 PBL 문제가 요구하는 형식을 갖추어 시나리오로 작성하고, 3) 완성된 PBL 문제가 PBL 문제의 조건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다. 경력교수자는 한 학기 PBL 강좌에 필요한 문제를 개강 전 모두 개발하지 않고, 학습자들의 문제해결과정을 지켜보면서 이의 결과와 실제적 요구를 반영하여 필요한 문제를 수정개발하였다. 한편, PBL 경험이 없는 초보 교수자는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1) 교재를 선정하고, 선정한 교재의 단원을 분석통합하여 문제의 기본틀을 마련하고, 2) 이미 개발된 PBL 문제를 참고하여 PBL 문제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3) 작성된 문제 시나리오를 전문가에게 보여 검토받고, 4)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문제를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나타내었으며, 한 학기 PBL 강좌에 필요한 문제를 개강 전에 대부분 모두 개발하였고, PBL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미 개발한 문제를 수정보완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문제를 개발한 경력교수자와 차이를 보였다. PBL 경력교수자와 초보교수자는 문제 개발과정은 PBL 문제 개발과정이 한 강좌의 속성과 그 강좌에서 다루는 주제의 실제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며, 동시에 PBL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자들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문제와 관련된 실제적 분석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라는 공통점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교수자의 경험 정도에 따라 PBL 문제개발에 대한 부담감과 거치는 과정이 다르다는 점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처음 PBL 실행을 위해 문제를 개발해야 하는 교수자에게 문제 개발과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