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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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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6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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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감정노동, 감정표현규칙, 그리고 소진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감정노동과 감정표현규칙 하위 요인의 상호작용에 따른 자연발생적 군집을 탐색하고 분류된 군집에 따른 소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인천 경기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내면적 행동은 소진과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표면적 행동은 소진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러나 감정노동 전체는 소진과 무상관을 보였다. 또한 감정표현규칙은 소진과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감정노동(표면적 행동, 내면적 행동)과 감정표현규칙(감정표현규칙 지각, 감정표현규칙 훈련 지각, 감정표현규칙 자율성 지각, 감정표현규칙 공정성 지각)의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집단(인식형, 소모형, 능동형, 무관심형)으로 구분되었다. 셋째, 이들 군집 간 소진은 소모형이 인식형과 능동형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무관심형이 인식형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즉 주로 표면적 행동을 하고, 감정표현규칙을 지각하지만 감정표현규칙에 대한 훈련, 자율성, 공정성 지각을 잘못하는 집단에서 소진이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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