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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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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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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분야 자료에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한 기존의 연구들은 인터넷 기사에 한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우리 사회에서 대입의 중요성 및 관련 교육 정책의 사회 전반으로의 파급력을 고려할 때, 수능 절대평가와 같은 주요 교육 정책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하여 대중들의 생각, 즉 여론을 파악하고 이를 일정 부분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 7일부터 2017년 9월 10일까지 수능 절대평가를 다룬 2,577건의 뉴스기사와 댓글을 웹크롤링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잠재 디리클레 할당(LDA) 기반 토픽 모델링을 통하여 뉴스 기사에서의 주요 토픽 및 키워드를 추출하고, 단어 빈도(TF) 행렬을 이용하여 뉴스 기사(언론)뿐만 아니라 그 댓글(여론)까지 분석함으로써 수능 절대평가 관련 주요 사건마다 언론과 여론의 변화 추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수능 절대평가 관련 향후 교육정책의 여론수렴 및 의사결정 시 시사점을 도출하고, 후속 연구 방향 또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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