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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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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7 - 1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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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동화된 텍스트 분석(automated text analysis)을 활용하여 국내 주요 언론 매체를통해 나타난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의 쟁점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2013년 8월부터2016년 5월까지 국내 주요 17개 일간지(발행부수 기준)와 3개 방송사(메인 뉴스 시청률 기준)에서 보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 관련 뉴스 기사 총 367건을 웹 크롤링(web-crawling) 기법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그리고 버즈(buzz) 분석과 주제어 빈도 분석을 통해 해당 정책에 대한주요 언론 매체의 관심도와 중요도를 분석한 후, 토픽 분석(topic analysis)의 대표적 기법인 잠재디리클레 할당(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을 활용하여 해당 정책의 쟁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국내 주요 언론 매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둘째, 국내 주요 언론 매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이 강조하는 교육적 가치보다는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같은 사회적 논란에 집중하였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의 쟁점은① 역사 교과서 국정화, ② 소프트웨어 교육, ③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 ④ 역사교육 내용, ⑤ 수능 및 대입제도 개선, ⑥ 수학교육 내용, ⑦ 교과서 한자 병기, ⑧ 안전 교육의 8가지였으며, 이는 정책의 형성, 결정, 집행 단계에 따라 변화하였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책의 향후과제를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정책 평가 분야에서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언론 보도의내용 분석을 위한 자동화된 텍스트 분석 기법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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