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7 - 3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청소년과 비저소득층 청소년 간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과 학업 성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저소득층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국어, 영어,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저소득층 청소년이 비저소득층 청소년에 비해 국어, 영어, 수학 교과의 학업 성취 수준이 낮고, 정교화 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을 잘 사용하지 못하며, 낮은 자기효능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목별 차이를 확인한 결과, 국어 교과에는 메타인지 전략이, 수학 교과에는 시연, 정교화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저소득층 여부와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영어 교과에는 시연, 정교화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영어 교과에서는 저소득층 여부와 정교화 전략 간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저소득층 청소년은 비저소득층 청소년과 같은 정교화 전략을 사용하더라도 영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저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 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