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예슬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2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9 (31page)
DOI
10.22553/keas.2023.41.2.5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확대가 심화되면서 교육이 계층 불평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놀랍게도 열악한 경제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학업성취를 이룬,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을 가진 학생들이 적지 않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에서 명문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및 사회적 맥락 안에서 겪은 미시적 경험들을 탐색함으로써, 학업탄력성을 촉진하는 매커니즘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활용하여 명문대학에 입학한 저소득층 학생 33명을 심층면담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탄력성은 주어진 환경조건인 가난을 수용하고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로부터 발현되었다. 학업탄력성 과정은 외부자원, ’자원 연결자‘로서의 교사, 개인의 ’행위자적 주체성‘, ’성적특권‘ 학교문화라는 네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었다. 학생들에게 학업탄력성의 결과인 명문대 입학은 학업적 성공을 넘어 타고난 가난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고유한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학업탄력성의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정책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1-001765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