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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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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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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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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초중등 교사들이 창의·인성교육 실천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되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교사양성과정과 학교 현장 실천을 잇는 기제로서 교육실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러나 교육실습이 예비교사들의 창의·인성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과 저해요인을 규명하려는 노력은 부족했다는 문제인식에서 본 연구는 이에 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교·사대 예비교사 239명의 자료를 기술통계, t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 과정 중 수업활동과 비교과업무에서 창의·인성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높게 인식하였다. 그러나 교사 양성과정에서 관련 내용 부족, 오리엔테이션 부족 등 양성기관 요인과 함께, 역량 발휘 기회 부족, 학교·학교장·지도교사 지원 부족 등 실습학교 요인은 예비교사들의 역량 발휘를 저해하는 심각한 걸림돌로 인식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인식은 예비교사의 학년과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실습이 예비교사들의 창의·인성역량을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개선되는 데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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