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69 - 79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6년에서 2016년까지 국내 교육공학분야의 두 주요 학술지인『교육공학연구』와『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실린 협력학습주제의 실증연구논문 135편을 대상으로 연구동향분석을 실시하였다. 협력학습 연구의 맥락(실행기간, 교육모드, 대상 학교급, 교과목, 연구방법)별로 기술적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연구된 변인 중 개인 특성 변인과, 집단이나협력학습맥락에서 확장되어 재개념화된 변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된 변인간의 관계를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60%의 연구가 8주 미만의 협력학습을 실행한 후 실시하였고, 4주 미만을 실시한 연구도 31%에 해당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협력학습은 온라인과 블렌디드 모드로 시행되었고, 오프라인의 경우는 14%에 불과하였다. 연구대상과 학교급은 대학생과 대학, 교과목은 교육학 관련 과목에 쏠림현상이 발견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대부분이 양적, 혼합 연구였으며, 질적연구는 약 11%에 그쳤다. 둘째, 협력학습 주제의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이 집단이나 협력학습 맥락에서 발현되는 개인적 특성, 혹은 팀 특성으로 확장되어 정의된 변인들이 연구되고 있다. 셋째, 협력학습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인으로는 협력학습 지원도구, 협력학습방식, 스캐폴딩, 팀 특성, 플립드 러닝이 연결중심도가 높게 나타났고 종속변인으로는 학업성취도, 만족도, 참여도, 상호작용 순으로 높은 연결 중심도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