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09 - 7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의 적용가능성 및 적용 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H대학교 ‘SW와컴퓨팅사고’ 강좌 수강생인 1학년 학생 79명을 대상으로 학습 성찰일지, 중간 수업 피드백 및 학기말 수업 평가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원 자료의 전사, 읽기, 문장단위로 절편화하기, 코딩, 주제의 생성 등 5단계 분석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총 5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 효과 범주(내용 재생 및 파지,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성취감, 창의력, 소통 및 협업능력)가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성찰기반 코딩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복습활동을 촉진하였고 이는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보내는데 긍정적 기여를 하였으며, 둘째,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기록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찰일지를 통해 학기 초 대비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성취감이라는 긍정적 경험으로 이어졌고, 넷째, 제시된 결과물을 토대로 세부동작을 유추하며 기록하는 과정은 학생들의 상상력과아이디어를 자극하여 창의력 향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동료 학습자와 성찰일지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상호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성찰기반 코딩교육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