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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희 (강릉원주대학교 해람어린이집)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20437/KOAECE29-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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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AI 로봇을 활용한 통합코딩 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코딩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하고 있는 H 어린이집 5세 유아 22명을 실험집단으로, S 어린이집 5세 22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였다. 처치는 AI 로봇을 활용한 통합코딩 활동과 게임 활동을 각 집단에서 16주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있어서 수학적 문제해결력은 AI 통합코딩 활동 집단과 게임 활동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적 문제해결력에서는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코딩능력 하위요소 분석결과 AI 플러그드 코딩, 언플러그드코딩, AI 통합코딩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측정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AI 통합코딩 활동에 나타난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코딩능력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선생님’, ‘선생님이’, ‘어떻게’ 등이 출현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과 수준 높은 상호작용은 코딩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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