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심남정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9 - 138 (30page)
DOI
10.20437/KOAECE27-5-0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언플러그드 블록코딩 놀이 모형을 구안하고 유아의 창의적 탐구능력과 창의적 표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요소분석과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언플러그드 블록코딩 놀이 모형을 설계하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만 5세 유아 15명씩 총 30명을 대상으로 15주간 관찰하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언플러그드 블록코딩 놀이가 유아의 창의적 탐구능력에 있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범주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는 회기가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범주인 ‘자기표현, 창의적 능력, 창의적 사고’는 회기가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언플러그드 블록코딩 놀이의 교육적 의의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유아교육 코딩에 있어서 블록코딩 놀이와 교수방법을 제시하고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141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