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우 (송이유치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45 - 371 (27page)
DOI
10.20437/KOAECE24-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코딩로봇활동 실천방안을 위한 코딩교육의 구성과 요소를 분석하고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에 기반한 유아코딩로봇 활동이 교사 학습지원 행동과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본연구의 처치는 만 5세 43명을 대상으로 6주의 예비연구를 거쳐 12주간 실시되었다. 학습지원 행동 분석을 위해서는 처치 회기에 따른 이원반복측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분석을 위해서는 두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대상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의 처치는 교사 학습지원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회기에 따라 학습지원 행동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본 연구의 처치는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에 기반한 유아코딩로봇 활동의 활용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