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우 (송이유치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39 - 268 (30page)
DOI
10.20437/KOAECE24-6-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딩활동과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에 대한 학술연구의 인식을 분석하고, 선행연구 및 관련모형, 사례 분석을 통해 내용요소를 분석하여 유아코딩로봇활동을 통한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절차모형 구안을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국내․국외의 코딩 및 관련모형 논문 79편을 대상으로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 및 정제하였으며, UCINet6를 사용하여 시각화 하였다. 또한 12편의 선행연구의 내용분석을 통해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요소를 추출하여 1차 절차모형 및 전략을 구안하였다. 1차로 구안된 절차모형 및 전략을 2017년 11월 06일부터 2018년 02월 02일까지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며 나타난 사례를 분석하고,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보다 면밀히 수용하기 위해 현장 관찰과 전문가 협의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코딩로봇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절차모형을 구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절차모형 구안 및 최종안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5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