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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7 - 1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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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PTV의 이용 동기요인(motivational factors)이 무엇인지에 관한 이용자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연구로서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등 경쟁적 유료방송시장내 IPTV서비스의 유인 요소가 무엇인지 탐색, 발견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적(subjective) 영역인 느낌, 관점/의견, 신념, 선호, 이미지 등의 본질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주는 Q방법론을 채택하였다. 총 29개의 Q 표본과 30개의 P 표본(사람)이 본 연구에서 사용되었으며 QUANL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5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교육적 이용자형(the Parental User)’, 제2유형은 ‘재퍼(the Zapper/the Time Saver)’, 제3유형은 ‘다기능적 이용자형(the Multi-fuctional User)’, 제4유형은 ‘가격가치 중시 이용자형(the Economic User)’, 제5유형은 ‘자율편성 이용자형(the Program Saver)’로 명명된 5개 유형에 따라 이용자를 세분화시켰으며 그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포지셔닝 시킴으로써 전략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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