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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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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9 - 1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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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가 제1언어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철자 오류들의 빈도수를 측정하여, 그 오류들의 유형과 패턴 및 주요 오류 요인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3개 대학에서 공부하는 한국어 학습자가 작성한 정규 시험지 작문 문제에서 635개의 유효 철자 오류를 추출하여 분석, 분류하였다. 그 결과 40개 이상의 철자 오류 유형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그 가운데 3쌍 (6개)의 오류 유형이 전체 오류의 31%를 차지할 만큼 고빈도 오류를 나타냈다. 이들 오류 유형들을 음운별로 나누어 실례와 함께 제시하고, 오류 유형의 패턴을 5개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오류의 원인은 영어와 한국어 사이의 차이나 전이로 인한 언어간의 요인과 한국어의 특정 음질들의 유사성으로 인한 언어내적인 요인과 그 외 로마자 사용, '시각적' 혼동과 같은 일반적인 요인들을 논하였다. 교육적 측면에서 철자, 소리, 의미가 모두 결합된 교육원리의 적용과 특히 의미의 유무 여부를 강조하여 교육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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