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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9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817 - 1,829 (13page)
DOI
10.9728/dcs.2019.20.9.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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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쌍방향으로 상호소통하고 엔터테이먼트 요인까지 갖춘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인간의 본연적인 감정을 강조한 감정반응이 특정행동을 실행하면서 자신에게 나타나는 성과를 설명하고 있는 자기효능감과 어떤 대상에 깊이 푹 빠져드는 기분을 설명하는 몰입을 통해 이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메신저의 즐거움은 자기효능감과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의 환기는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에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몰입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서비스 지배는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몰입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바일 서비스 자기효능감은 자기효능감과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바일 서비스 자기효능감과 몰입은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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