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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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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화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천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9 - 137 (29page)
DOI
10.32341/JCER.2019.09.32.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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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는 고학력자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청년층의 고용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정부는 일자리로 이행을 촉진하기 위하여 최근 대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교육의 일부인 진로교과목 수강경험과 직장체험프로그램 참여가 졸업 후 적성․흥미에 따른 직업선택, 일자리(직무)만족, 전공일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이 조사하여 제공하는 2015년 대졸자 직업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2015GOMS) 자료를 활용하였다. 2015GOMS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응답자 총 6,864명을 최종 표본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 모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교 재학 중 72.65%가 진로교육에 참여하였고 평균 2.47개에 참여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비하여 실제 참여비중은 여전히 낮아 확대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진로교육 교과목 참여는 전체적으로 만족도와 일치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교육 중 직장체험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적성·흥미, 직장과 직무만족은 물론, 학력, 기술(기능), 전공과의 일치도를 높이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학점이 부여되는 진로교과목은 질적인 측면에서 보다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며, 직장체험프로그램은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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