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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우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3 - 106 (14page)
DOI
10.17548/ksaf.2019.09.3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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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인스타그램에서 나타나는 해시태그 게시글을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의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을 규명하였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게시글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2주간에 걸쳐 데이터 수집은 BeautifulSoup과 Selenium을 사용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한국어 정보 분석용 라이브러리 konlpy와 wordcloud를 통한 시각화를 하였고, 유사성 검사를 위하여 word2vec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인스타그램의 메이크업이란 해시태그 게시글을 출현 빈도를 중심으로 추출된 단어를 분석한 결과 메이크업은 여성들에게 일상이고, 눈과 헤어가 중요한 메이크업 부분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의 메이컵 구매 유형이 웨딩을 위한 메이크업, 소개팅 메이크업, 원데이 메이크업, 돌잔치를 위한 메이크업, 승무원, 하객메이크업 등으로 구매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화장품과 관련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단어는 립스틱이며 화장품에서 가장 중요한 제품으로 해석된다. 셋째, 남자 메이크업 키워드로부터 수집된 단어들 중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는 눈썹이었고, 문신 또는 반영구 그리고 바버라는 단어의 출현 빈도도 높아 헤어관리 부분도 남성의 그루밍에서 중요한 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메이크업과 유사도가 가장 높은 단어는 윤광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메이크업 키워드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인식을 규명한 결과 메이크업이란 개념 안에 헤어가 포함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여성의 경우 메이크업은 일상이며 남성의 경우 메이크업에서 눈썹이 중요한 부분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뷰티산업의 소비자 인식을 규명하는데 적용한 융합연구로서 의미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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