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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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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수사학 수사학 제35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23 - 153 (31page)
DOI
10.31325/KJR.2019.09.3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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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수사가인가? 이는 ‘바울 서신을 고전수사학의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는가’의 물음과 같다. 이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다. 상반된 의견이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울의 자기진술과 성장배경 사이에 간극은 이런 대립을 견고히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바울의 자기진술은 바울을 수사가로 볼 수 없게 한다. 바울은 “자신이 유대식 교육을 받았고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라” 고백한다. 바울의 자기진술은 바울이 그리스-로마 교육을 받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는 바울 서신을 고전수사학의 입장에서 접근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바울의 성장배경은 다르다. 바울은 그리스-로마 문화의 영향권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가 없었다. 특별히 바울은 그리스-로마 교육에 철저히 열려 있었다. 그리스-로마 교육의 중심에는 수사학이 자리 잡고 있었다. 수사학은 고대 교육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수사학 교육이 그의 삶의 자리와 관련되어 있지 않았다고 말할 수 없다.
본 논문은 바울이 수사가임을 지지한다. 바울 서신을 고전수사학의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다. 바울의 자기진술은 표면적으로 바울이 수사학을 거절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이는 수사학 자체의 거절이 아니라 소피스트적 수사학의 거절이다. 소피스트들은 고린도와 같은 공동체에 문제를 야기시켰다. 따라서 바울은 의도적으로 수사학을 거절하였다. 하지만 바울의 거절은 수사학 자체가 아니라 소피스트적 수사학이었다. 오히려 바울은 소피스트 수사학을 거절하기 위하여 반어법과 같은 수사학적 전략을 사용하였다. 그는 이런 전략을 성장과정에서 수사학 교육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획득하였음에 틀림이 없다. 바울은 훌륭한 수사가이며 바울 서신은 수사학의 탐구 대상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바울의 자기진술
Ⅲ. 바울의 성장과 교육 배경
Ⅳ. 결론: 수사학의 탐구 대상으로서 바울 서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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