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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승현 (고려대학교) 정주혁 (고려대학교) 송용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85 - 197 (13page)
DOI
10.15831/JKSSPE.2019.24.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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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본심리욕구 이론에서 제시하는 이분법적 접근(긍정→긍정 vs. 부정→부정) 방식을 통해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만족과 심리적 욕구좌절이 여가시간 운동지속의도와 심리적/신체적 피로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경기도 및 서울 소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74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욕구만족, 심리적 욕구좌절, 여가시간 운동지속의도와 심리적/신체적 피로감을 조사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심리적 욕구만족은 여가시간 운동지속의도와 정적상관과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욕구좌절은 심리적/신체적 피로감과 정적 상관 및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심리적 욕구만족은 심리적/신체적 피로감을 예측하지 못하였으며, 심리적 욕구좌절은 여가시간 운동지속의도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를 통해 긍정 선행변인은 긍정 결과변인을 그리고 부정 선행변인은 부정 결과변인을 더 잘 예측하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기본심리욕구이론에서 제시하는 이분법적 접근 방식의 이론적 근거가 입증되었다. 또한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운동지속의도를 위해서는 심리적 욕구가 만족되어야 하며, 심리적 욕구좌절은 학생들이 심리적/신체적 피로감을 가중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체육수업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만족을 충족시켜 주고, 심리적 욕구좌절을 경험하지 않는 수업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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