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하영 (부경대학교) 송용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95 - 403 (9page)
DOI
10.21097/ksw.2022.2.17.1.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 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이 중국 청소년들의 심리적 욕구, 동기와 정신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정주시에서 체육수업을 듣고 있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재학생 5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체육 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은 학생들의 관계성, 유능성과 자율성 욕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들의 자율성은 자율성 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유능성 욕구는 통제 동기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자들의 자율성 동기와 통제 동기는 정신건강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무동기는 정신건강에 부정적으로 미쳤다. 결과적으로, 체육 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은 학습자들의 관계성, 유능성, 자율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동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정신건강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욕구, 동기, 정신건강을 포함하는 다양한 심리적 특성의 긍정적 함양을 위해서 학생과 교사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중시하는 체육 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이 중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