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나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시간강사)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1 - 1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만족도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데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이 매개하는지 분석함으로써 기본심리욕구의 예측요인과 결과요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J시에 재학 중인 초등 5∼6학년 아동 310명이며, SPSS 25.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주요 변수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을 매개로 학교만족도와 우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좌절을 매개로 학교만족도와 우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는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을 예측하는 요인이며, 학교만족도 및 우울은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좌절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변수임이 밝혀졌다. 이는 아동의 학교만족도 및 우울과 같은 심리정서 발달에 기본심리욕구가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므로 욕구가 좌절되지 않고 만족될 수 있는 양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