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류 (제주한라대학교) 김순영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21 - 134 (14page)
DOI
10.21097/ksw.2019.08.14.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J도 H 대학교 4학년 간호학생으로 처음 중환자시뮬레이션 수업방식을 통한 간호학생들의 경험을 탐색하여 그 경험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기술하기 위하여 Colaizzi가 제시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질문은 “간호학생으로서 중환자 시뮬레이션 수업의 경험은 어떠하였습니까?”이다.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수업 전 두려움과 불안을 경험, 시뮬레이션 상황이 현실로 느껴지는 몰입감을 경험, 시뮬레이션 수업 후 지속적인 잔상의 경험, 미래의 간호사 모습을 이미지화하는 경험의 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시뮬레이션 수업 방식의 효과에 중점을 두고 연구만 이루어졌기에 새로운 수업 방식을 수용하는 학생들에 대한 경험의 본질을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는 시뮬레이션 수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하면서 시뮬레이션 수업을 받아들이는 학생의 경험을 인식하고,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습전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1219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