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대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한국지방정부학회 2019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37 - 56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중 하나인 공동대응과정과 보수교육을 경험한 수혜자들의 효과성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에서 공동대응과정과 보수교육의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진 등에서 전반적으로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교육에 대한 기대치가 충족되면서 동료에게 권유하겠다는 응답이 다수로 이어졌다. 이러한 분석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대응과정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공동대응과정은 실질적인 교육 진행으로 효과성 및 만족도가 높아 공무원 방사선/능 교육에 적합하리라고 본다. 둘째, 공동대응과정의 지역적 확대가 필요하다. 실제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원전 인근 지역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실효성도 더 제고될 것이다. 셋째, 공동대응과정의 직급별·단계적 확대가 필요하다. 실제 상황에서 공동으로 대응을 할 경우 관리자들의 역할이 크다. 공동대응과정을 과정별로 나누어 관리자들이 중급과정 이상 이수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재난 및 재난관리 교육의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59-001233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