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명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만족도 분석을 통해 공동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모색하고자 통합연구를 수행하였다. 심층면담 결과 첫째, 강사들의 수업관리 및 지도에서 발생되는어려움으로 나이스 접근의 어려움, 수업관리를 위한 학생지도의 어려움, 서류양식의 잦은 변경, 학교 간 학사일정 상이함 등이 도출되었다. 이에 나이스 접근 권한 승인절차의 간소화가 시급하며, 학생들이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엄격한 출석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원활한업무수행을 위해서라도 서류양식에 대한 공통된 표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둘째, 공동교육과정을관리하는 담당 교사는 강사 관리, 학생들 안전 관리 등 공동교육과정 운영에서 수행해야할 과업이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분야를 특성화한 학교 3∼4개를 연계하여 학교 간 상호 공동교육과정을운영한다면 학생 선택권 확대에 따르는 학교의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강사 채용기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고 채용방법에 대한 표준이 안착되지 않았다. 고교학점제의 안착을위해서라도 탄력적 강사채용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외 수업시간의 유연성 및 공동교육과정에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분석결과, 공동교육과정을 수강한 학생들은 진학 및 진로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과 함께 만족도가상당히 높았다. 따라서 진로와의 높은 연관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공동교육과정 활성화와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