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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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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만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현대정신분석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13 - 142 (30page)
DOI
10.18873/jlcp.2019.08.21.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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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에 두드러지는 ‘오인’의 모티프를 두 인물(닉 캐러웨이와 제이 개츠비)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한다. 닉은 상당히 우호적이고 친밀한 태도로 미국적 꿈, 사랑, ‘명백한 운명’을 탁월하게 추구하는 것 같은 개츠비를 위대한 인물로 공들여 채색한다. 개츠비 역시 자신을 신의 아들로 여기는 이상주의적이고 자아도취적인 생각에 빠져 있으며, 자신의 욕망의 성공적 성취에 대한 보증자로서 명백한 운명같은 대타자에 호소한다. 오인의 모티프를 밝히기 위해, 이 글은 자크 라캉의 ‘상상계’ 이론을 참조한다. 왜냐하면 이 이론은 (거울상의) 오인의 메커니즘, 그리고 그것이 미국적 자아에 대한 허위의, 소외된 구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 글은 라캉적 상상계를 심리-정치적으로 국가적 차원에 적용시킨 ‘국가적 상상계’ 용어를 활용한다. 이 글은 개인적, 국가적 오인을 부추기면서도 그것이 유지될 수 없는 불가능성을 암시하여 오인을 자기해체적으로 와해시키는 텍스트의 이질적 목소리들을 추적한다. 라캉적 실재계의 표명인 텍스트의 이런 내재적 불일치는 미국적 꿈, 미국적 아담, 팽창주의 같은 동시대의 이상과 욕망에 대한 피츠제럴드의 복합적인 태도를 드러낸다. 이 글은 우리로 하여금 피츠제럴드가 이런 이상과 욕망의 안에도 있고 밖에도 있기에 이런 것을 찬미하면서도 그것의 실행 가능성을 여전히 심문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목차

〈한글초록〉
Ⅰ. 들어가며
Ⅱ. ‘오인’의 모티프와 라캉의 ‘상상계’
Ⅲ. 닉과 개츠비, 그리고 국가적 상상계
Ⅳ. 텍스트적 불일치로서의 실재계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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