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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미자 (푸른솔어린이집) 강은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67 - 8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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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개인 인성의 수준에 따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경인지역 영 유아보육교사 2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배부/수거하였다. 설문도구로 Ryff(1988)가 개발하고 조명한과 차경호가 번역한 행복감 척도(PWBS)와 전재선(2011)이 개발한 교사의 인성자기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설문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인성과 행복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들의 인성과 행복감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인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인성과 행복감 수준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 학력, 종교여부, 연령, 기혼여부에 따라 인성과 행복감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가지 배경변인 중 학력과 경력에 따라 행복감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성과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인간애,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수행, 창의 인성과 행복감 하위요인인 자아수용, 자율성,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에 대한 통제력, 개인성장, 삶의 목적 요인 간에도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인성의 하위 요인 5개의 영역에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며, 하위요인 중 긍정적 자아개념이 행복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는 바람직한 인성을 가지고 긍정적인 사고와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커지며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보육교사의 인성이 깊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론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인성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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