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의평가에 대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데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교체와 교재의 변화가 병행되었던 2017년 1학기와 2018년 1학기에 대해 핵심단어 출현빈도와 공출현빈도 산출, 네트워크 분석, 텍스트 중심성 산출, 네트워크 비교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A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디자인 싱킹을 기반으로 창의적 사고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조별활동 중심의 교육을 유지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 적절한 난이도와 분량의 과제 부여, 스크래치 활용법에 대한 학습 강화, 적극적인 팀활동 참여 유도, 학습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요구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공 계열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계열별 특성을 반영한 소프트웨어 교육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