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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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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5 - 35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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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개인의 감정과 사고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마스크를 통해 내면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창의적디자인도출(CDI)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수업에서 마스크를 도구로 각자의 페르소나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여 제작된 작품을 유형화하고 조형성 분석을 하였다. 결과: 작품의 분류는 엽기적이고 괴기스러우며 그로데스크한 이미지를 데카당스(Decadence), 환상적이며 몽환적이고 화려한 이미지를 판타지(Fantasy), 해학적이며 저속하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를 키치(Kitsch), 사이버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최첨단 이미지를 하이퍼 테크노(Hyper Techno), 사랑스러우며 귀엽고 달콤한 이미지를 스위티(Wweety)의 5가지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결론: 이 연구에서 도출된 유형은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페르소나 시각화는 창의적인 디자인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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