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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3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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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권리에 대한 부모와 보육교직원의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연구로 영유아권리를 기반으로 한 미래교육과 보육환경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의 J, G, I시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영유아 부모 총 248명과 같은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와 원장 총 262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최미희(2012)의 영유아권리 인식에 대한 설문지를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부모와 보육교직원의 영유아권리 인식 및 실행 정도의 차이를 각각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부모나 보육교직원 모두 영유아권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영유아권리의 인식 보다 실행 정도가 다소 낮았다. 이는 영유아권리를 실행하기 위한 영유아권리의 개념적 이해와 발달적 특징을 바탕으로 한 재인식이 요구되고 구체적 실행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인식과 실행 정도가 상이함에 따라 영유아권리 실행 정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부모나 보육교직원들이 영유아를 대할 때, 고유한 주체로서 영유아를 존중하고, 영유아의 흥미와 소망, 최선의 이익에 대해 스스로 자율적인 의사결정 및 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촉진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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