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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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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원 성과상여금 평가기준을 교육책무성 유형(행정적, 전문적, 도덕적, 고객지향적)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원 성과상여금 평가기준의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책무성 제고를 위한 교원 성과상여금 평가가준의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 초등학교 90개교의 교원 성과상여금 평가기준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기준을 교육책무성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행정적, 전문적 책무성이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평가내용과 관련하여 투입차원의 평가지표가 가장 많았고, 산출 차원의 평가지표가 가장 적었다. 셋째, 평가방법과 관련하여 평가지표는 대부분 객관적 지표로 이루어져 있었고, 이는 행정적 책무성과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평가자와 관련하여 평가주체는 대부분 교사로 이루어져 있었고, 관리자와 학부모의 순으로 나타났다. 관리자는 도덕적 책무성, 학부모는 고객지향적 책무성과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도덕적 책무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고객지향적 책무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투입보다 과정 및 산출 차원의 평가기준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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