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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세무회계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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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영성과지표인 총자산이익률(ROI)과 기업가치의 대표적인 측정지표인 토빈Q, 그리고 Ohlson(1995)의 기업가치평가 모형을 이용하여 광고선전비와 접대비, 그리고 기부금과 같은 기업이미지 관련 비용이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외부회계감사대상기업을 대상으로 광고선전비, 접대비, 기부금이 기업의 경영성과와는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기업규모(대형주, 중형주, 소형주)와 소속시장(코스닥, 코스피)에 따라 기업표본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총자산이익률(ROI)은 접대비(ENT) 및 광고선전비(AD)와 유의한 음(-)의 관련성이 있는 반면 기부금(DON)은 총자산이익률(ROI)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접대비 및 광고선전비는 기업의 경영성과에는 음(-)의 영향력을 갖는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기부금은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이 소속된 자본시장(MKT)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경우 코스닥 시장에서는 접대비, 광고선전비, 기부금이 모두 총자산이익률(ROI)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규모(SIZE)가 클수록 대비(ENT)와 광고선전비(AD), 기부금(DON) 모두 총자산이익률(ROI)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빈Q를 이용한 연구모형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광고선전비(ADVE)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접대비(ENT)와 기부금(TCONT)도 기업의 경영성과와양(+)의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를 나타내 주고 있다. Ohlson(1995) 기업가치평가 모형을 통한 분석결과에서는 접대비(ENT)만이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광고선전비(AD)와 기부금(DON)은 기업가치에 음(-)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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