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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仙道文化 仙道文化 제26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1 - 39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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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뇌교육명상 수련자의 자기경험과 자기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수련과 일상의 연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삶을 이야기하는 존재로서 인간을 바라보고, 인간의 의미 있는 경험에 이야기를 통하여 접근할 수 있다고 보는 내러티브 탐구를 채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6년 6월부터 2018년 10월까지로, 1명의 주 연구참여자와 5명의 부 연구참여자를 포함한 총 6명의 연구참여자에게 비구조화된 질문 위주로 단독 직접 면담법을 실시하는 한편, 참여관찰과 관련 서지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분석과 해석은 면담 직후 가능한 한 빠르게 전사한 필드 노트에 근거하여 진행하였고, 추후 면담에서 분석과 해석을 반영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자료의 수집·분석·해석 과정이 반복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 다룬 내러티브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되었다. 첫째는 명상수련을 시작한 초기에 주로 겪은 신체적·정서적·인지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이고, 둘째는 기억에 깊게 남은 강렬한 수련경험에 대한 내러티브이며, 마지막 셋째는 수련 과정에서 겪은 자신의 변화에 대한 자기성찰적 내러티브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뇌교육명상 수련은 감각적 경험을 바탕으로 수련자가 자신의 내면으로 주의를 전환하고, 이를 통하여 총체로서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관찰이나 모종의 실천을 거듭하게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키우게 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또, 수련자는 개인적인 내면세계 중심의 수련생활과 사회적으로 교류하는 일상생활을 오가면서 자신에 대한 총체적 지식을 확장해 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향후 명상수련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는 인간의식에 접근하는 길을 열어줌으로써 의식의 탐구와 활용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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