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4차 산업혁명은 이미 사물인터넷(IoT), 로봇공학,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3D 프린팅, 생명공학, 재 료공학, 나노기술 등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예술교육계에서도 해외의 경우 Kadenze, 국내의 경우 K-MOOC 등 온라인으로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 등장했고, 이에 관한 연구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온라인 강좌만으로는 체험과 전수라는 예술교육의 특성을 다 소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예술교육 플 랫폼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망 구축으로 얻은 높은 정보 접근성을 배경으로 등장하였고, 국내에도 예술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매칭 서비스 플랫폼이 운용되고 있다. 현재 웹 혹은 APP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 내 플랫폼이 12곳으로 파악되고 있다. 예술교육 관련 플랫폼은 첫째, 순수 예술교육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취 급하는 플랫폼, 둘째, 여러 재능을 모아서 판매하는 재능마켓에서 예술교육 관련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플랫폼 등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본고는 기존의 교육 및 재능마켓 플랫폼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 로 빅데이터와 블록체인 등 이상적인 예술교육 매칭 서비스 플랫폼의 형태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제시 한 ‘아르떼 그라운드(Arte-Ground)’ 플랫폼은 현재 설계모형이므로 예술교육의 공급자와 수급자 두 집단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예술교육 매칭 서비스 플랫폼의 구성요소 및 설계와 활용에 대한 논의가 촉발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