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87 - 69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의 한국생활적응에 대한 교회평생교육 경험연구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다문화가족의 결혼생활적응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가족의 한국생활적응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참여자는 총 10명으로 연령은 30대 초반 5명, 30대 중반 4명, 40대 초반 1명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Giorgi(1985)는 현상학적 연구 4단계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족의 교회평생교육에 대한 참여는 주변 지인 및 가족들의 영향으로 자발적이지는 않지만 한국생활적응에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국생활적응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의사소통으로 나타났고 교회평생교육 중 한국어 배우기 수업에 참여하면서 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다. 셋째, 교회평생교육은 지역사회 내에 평생교육 기관과 관계망 형성이 필요하다. 이에 연구참여자들의 개인적 상황은 다르지만 집단경험을 통해 상호 소통과 더불어 한국생활적응에 도움을 받았으며, 이후 다문화가족을 위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