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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3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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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상급 학습자는 모어화자와 비슷한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요구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응할 수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상급 학습자의 글쓰기에 나타나는 문제점은 그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고는 그 일환으로 상급 학습자가 작성한 의견문에서의 복합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이를 모어화자와 비교・분석해 보았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복합어 사용이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복합어 사용은 모어화자와 수치적으로는 큰 차이가 있었다. 전체적으로 어휘량이 모어화자에 비해 크게적었으며 결합 요소간의 의미관계가 모어화자에 비해 단순한 양상을 보였다. 결합 패턴 별로 살펴보면 N+N에서 수치적으로 가장 차이가 컸다. 모어화자는 이 N+N을 상위 개념을 나타나는 단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학습자는 N+N의 사용이 저조하며 이것이 추상적인 상위 개념을 나타낼 어휘가 부족하다는 문제로 연결되었다. 또한 사용한N+N 중에 한국어에서도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았다. 다음으로 V+V도 역시 어휘량이 부족했으며 이로 인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구체적인 뉘앙스까지 전달되지 못한다는 문제가 나타났다. 또한 결합 요소 중 하나가 접사화한 V+V의사용이 저조했다. 이상의 특징을 통하여 일본어 상급 학습자들은 복합어 학습이 전체적으로 부족하며 보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해복합동사 뿐 아니라 다양한 복합어 사용에 관한 학습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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