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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토학회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제31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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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대승기신론󰡕을 통해 형호의 화론서인 󰡔필법기󰡕를 고찰하였다. 󰡔대승기신론󰡕에 담긴 진여사상과 일심(一心)사상 및 각(覺)·불각(不覺)과 진(眞)에 대한 고찰을 통해 형호의 󰡔필법기󰡕를 살펴보았다. 󰡔대승기신론󰡕의 중심이 되는 일심, 이문, 삼대사상을 바탕으로 형호의 󰡔필법기󰡕에 나타난 심적 사상을 바탕으로 전개하여 요약하였다. 자신만의 화풍인 ‘진(眞)’의 세계를 회화에 적용함으로써 개념적인 이론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종합 정리한 것이 󰡔필법기󰡕이다. 형호는 산수화의 창작을 위해 육요라는 특수한 개념을 정하고 화가로써의 내면과 외면의 세계를 마음이라는 요소에서 찾으려 노력하였다. 기(氣)에 대한 부분을 기교 내지는 숙련도로 보지 않고, 개성을 들어내 마음으로 표현하려 하였던 부분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필법기󰡕 뿐만 아니라 붓을 운용함에 있어서의 특징과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의 품격 등을 󰡔대승기신론󰡕에서 말하는 마음이라는 요소에 입각하여 연구하였다. 여기서 대승이란 중생심을 말하는 것으로 중생의 마음이 본래 부처의 마음이고, 부처의 마음이 괴로운 중생의 모습임을 󰡔대승기신론󰡕에서는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대승이라는 개념을 진여, 법신, 여래장, 법계 등으로 표현한 것과 같이 형호가 펼치는 󰡔필법기󰡕와 육법의 내용들도 󰡔대승기신론󰡕에 근간을 두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방식은 형호의 회화관을 토대로 한 연구들과 󰡔필법기󰡕에 관한 연구사적 자료에 불과했다면 이번 연구는 형호의 육요와 󰡔필법기󰡕에 내재되어 있는 ‘심(心)‘과 ‘진(眞)’의 세계를 󰡔대승기신론󰡕적 입장에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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