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2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실천하는 글로벌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실제 사회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해가는 팀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경험을 하도록 수업을 구성하는 학습경험 설계원리를 개발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개발연구방법론이 적용되었다. 먼저, 설계원리는 교과목의 교육목표와 문헌연구를 토대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설계원리를 수업에 적용하여 운영하였으며, 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통해 드러난 학습경험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명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설계원리의 타당화 과정을 거쳐 설계원리가 개발되었다. 연구결과,「글로벌 시민의식, 팀 기반 학습, 창의적 문제해결, 사회적 의사소통, 성찰, 평가」의 여섯 가지 구성요소와 설계원리, 그리고 25개의 하위설계원리가 개발되었다. 이 설계원리는 학기 단위의 교과교육과정 운영 시 필요한 팀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경험에 관련된 다양한 학습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설계원리이며, 배움의 과정에 중점을 둔 접근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