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순 (대천초등학교)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3 - 11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과에서 인지적 영역만을 강조한 문제해결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학과 문제해결 과정에 사회·정서적 요소를 통합한 초등수학과 문제해결수업 설계원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실생활 상황의 수학과 문제해결에 방해요소를 극복하고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데 있다. 이들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수학과 문제해결수업을 비교·분석하여 핵심요소를 추출하였다. 둘째, 사회정서학습을 분석하여 수학과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회·정서적 요소를 추출하였다. 셋째, 사회정서학습을 통합한 초등수학과 문제해결 수업의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넷째, 9인의 전문가 검토를 통해 도출된 수업 설계원리의 타당성을 검증한 후 구성원 6인의 소집단 현장적용을 통해 설계원리의 신뢰성을 검증받고 최종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즉 수학과에서 내용적 요소인‘무엇을’에, 사회정서학습의 방법적 요소인‘어떻게’를 결합한 ‘긍정적 문제인식, 다양성을 존중한 계획, 협력적 실행, 성찰적 반성’이다. 현장교사는 개발된 수업 설계원리를 근거로 수학 교과의 불명확한 정의적 요소를 구체화할 수 있고 초등수학과 문제해결 수업을 실현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