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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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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2014년 초등학교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특목고(외고, 과학고, 국제고)・자사고 지원 계획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기초현황분석결과 2011년도 초등학교 실태조사 때보다 특목고・자사고 지원 계획을 가진 학생의 비율이 33.7%에서 36.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특목고・자사고 진학준비 결정이후 사교육비가 증가하였다는 응답은 26.9%, 감소하였다는 응답은 6.8%로 나타나고 있어서 특목고와 자사고 입시준비로 인해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관련 입시사교육비가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 단계에서 과반수 이상의 학부모들이 수상실적 등 대회정보 수집 및 참여주선 및 자기소개서, 독서활동이력 등 포트폴리오 작성에 도움을 준다고 응답하고 있어서, 교육내적인 요인보다는 외재적인 요인, 즉 특목고・자사고 입학준비를 위한 비교과활동이 상당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리고 헤크만 2단계 분석, 토빗모형, 경향점수매칭 분석결과, 특목고・자사고 지원 계획을 가진 경우 사교육비 지출이 16.4%~17.3%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특목고・자사고 입학전형이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2011년도 실시된 이후에도 여전히 초등학교 단게에서부터 고교입시 사교육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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