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선이 (책이꿈글이꿈 독서논술학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9 - 113 (25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사설학원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의 경험과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특수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자녀가 사설학원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4명의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와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포괄적 분석절차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설학원에 보내게 된 이유’, ‘정착하기 어려운 사설학원’, ‘사설학원 사교육이 부모에게 주는 의미’의 3가지 상위범주와 8개 하위범주, 22개의 의미단위를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가 자녀를 사설학원에 보낸 이유는 자녀가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초등학교 교과과정 학습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인식, 공교육을 제대로 받기 위한 기본적인 학습태도를 익히게 하기 위함이었으며, 둘째, 이 과정에서 사설학원에서의 차별, 사설학원의 특수교육 전문성의 부족 등을 경험하였고, 셋째, 사설학원은 자녀들이 또래와 관계를 맺고 친밀함을 형성하는 공간, 학원교사의 관심과 지도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 확보와 성장을 기대하는 공간, 부모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위로받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지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제시하고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