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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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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주희 (아주대학교) 곽승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73 - 3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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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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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교육 유형에 따른 영아기 사교육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와의 인식차이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의 만 0~36개월 미만 자녀를 둔 부모 235명과 영아반 경력이 있는 보육교사 206명 총 44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교육 유형별 경험 실태는 특별활동을 경험한 영아들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사설기관교육, 가정방문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사설기관 교육과 어린이집 특별활동은 신체활동을 위주로, 가정방문교육은 학습준비를 위한 한글․수 활동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둘째, 사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 영아기 사교육 대하여 부모와 교사 모두 과열현상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는 ‘또래보다 뒤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 유형 중 사설기관교육에 대해 부모보다 교사가 영아의 참여시기가 너무 빠르다고 인식하였다. 가정방문교육은 부모와 교사 모두 영아기 활동에는 적절하지 않으며, 어린이집 특별활동은 부모, 교사 모두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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