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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5 - 3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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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이한 설화의 공통된 지점을 중심으로 하여 설화 간의 관계를파악함으로써 설화에 대한 이해를 꾀하는 방식의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먼저, 설화 간 대립되는 관계에 있는 설화를 일컫는 ‘대립 설화’와, 대립되는 설화 사이에 놓일 수 있는 ‘매개 설화’의 개념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정립된 개념을 국내 설화에 적용하여, ‘일월과 인간 남녀의 관련성’ 이라는 소재를 중심으로 하여 <창세가>와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대립적관계의 설화로, <연오랑세오녀>를 앞선 두 설화 사이에 놓여 있는 매개 설화로 잠정적인 가설을 수립하고 분석하였다. 살펴본 바, 이동 방향과 방식, 인간고유의 특성을 서술하는 방식 등을 기준으로 할 때 <창세가>와 <해와 달> 은 대립적인 관계에 놓아 읽을 수 있는 서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연오랑세오녀>는 이 두 서사 사이에 위치하여 읽을 때 보다 풍요로운 의미를 읽어낼수 있었다. 이러한 서사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설화를 읽는 방법으로는 탐구 학습을 제안하였다. 설화를 조망하고 견주어 보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하는 눈’을 기를 수 있으며, 설화에 대한 자발적 접근 및 의미의 해석이 가능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설화 교육의 범위와 지평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국내의 설화로 서사의 체계를 그리는시발적 지점을 마련하였다는 것에 논의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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