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2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문학 작품 광고에 내포된 작품 수용 의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 수용 현상에 대한 이해와 판단의 총체를 ‘작품 수용 의식’으로 보고, 현재의 문학 현상과 연속성을 가지는 1930년대 초의 문학 작품 광고를 통해 그 뿌리를 추적하고자 하였다. 광고가 집단적 가정을 통해 수용자의 의식을 주조한다는 점, 문학 작품 광고는 형식상의 특징으로 인해 그러한 의식의 의미망이 더욱 동질적인 것으로 파악된다는 점이 이 분석의 전제를 이룬다. 분석 결과 문학 작품 광고에 내포된 작품 수용 의식은 문학 작품 향유의 현재적 상(像)에 관한 의식, 문학 독서 효용의 제한성에 관한 의식, 문학 독서에 결부된 축적성에 관한 의식으로 대별되었다. 이후 시기에도 문학 작품 광고에서 비교적 지속적으로 발견되는 이러한 의식은 대중 독자의 문학 수용 현상에 대한 시사를 제공하며, 이는 향후 문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