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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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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는 대학별 글쓰기 교재에서의 ‘문장’ 영역을 살펴보고, ‘문장’ 영역에 대한 교재의 구성 방향과 그에 따른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방법:이를 위해 대학생들의 문장 쓰기와 관련한 선행 연구 및 2017년 이후에 편찬된 대학 글쓰기 교재 10여 종을 검토한 후, 학생들의 활동과 사고를 요하는 글쓰기 교재의 ‘문장’ 영역에 대한 구성 및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 교수자는 학생들의 활동과 사고로서 문장을 수정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또 학생들이 수정한 문장에 대한 이해 및 수정 의도 등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함을 논하였다. 결과:이로써 학생들은 바른 문장 생성 시에 고려해야 할 각 항목들에 대한 문장 수정 방법을 자연스럽게 학습 및 체화할 수 있다. 그리고 문장을 수정함에 있어 여러 항목들을 다각도로 살필 수 있는 안목, 글쓴이의 의도에 맞는 문장 생성 안목 등을 키울 수 있다. 결론:문장력은 일종의 기술이므로 바르지 못한 문장을 바른 문장으로 고쳐 나가는 고민의 시간과 과정이 필요하다. 본고의 ‘문장’ 영역을 통해 미약하게나마 학생들의 문장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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