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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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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교육은 나와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 맺음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탐구하여 왔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인간관계에 대하여 교육해오고 있다. 2015 개정 초등학교 도덕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내용 영역에서 ‘타인과의 관계’ 영역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타인과의 관계 영역’과 관련된 도덕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구체적인 교육 방법과 기법, 프로그램 등이 제시되고 실시되어왔다. 예를 들면, 배려 증진 프로그램, 경청하기 프로그램, 공감하기 기법 익히기, 감사하기 프로그램, 타인의 입장에서 역지사지(易地思之)해보기 등 다양한 기법과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이런 프로그램이나 기법 등은 단편적이고 탈맥락적 접근으로서 그 효과의 실효성과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도덕의 실천은 프로그램과 같은 인위적 상황과 맥락에서 단편적으로가 아니라 실제 삶의 장면에서 종합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타인과의 관계 영역과 관련된 기능적 목표들을 삶의 맥락과 상황 속에서 진정성 있고 실효성 있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방법으로서 ‘타인탐구보고서 쓰기’를 제안하고 그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하며, 도덕교육에 어떤 함의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타인탐구보고서를 쓰는 과정에서 첫째, 도덕의 기능적 목표들이 각기 단편적으로 교육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들의 경험과 삶에 기초하여 맥락적․통합적․종합적으로 학습되었다. 둘째, 삶의 맥락에서 타인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관계맺음에 대한 실천성을 담보할 수 있었다. 셋째, 타인탐구보고서 쓰기는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자아를 구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결론적으로 타인탐구보고 쓰기는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실효적인 한 방법임이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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