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4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평가코치와 평가자의 역할을 순환적으로 경험한 교사들의 수학과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동료코칭 경험의 인식을 살펴보고 수학교육에 대한 수업능력과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근거로 평가기준이 수학과 교과서 수준에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였고, 교실수업 수준의 과정중심평가를 수학과 ‘수와 연산’과 ‘도형’ 영역에 걸쳐서 실행하였다. 또한 3개월에 걸쳐 주2회의 동료코칭 활동을 한 뒤 참여교사들의 동료코칭 일지와 과정중심평가 실행보고서 그리고 연구참여자가 작성한 관찰일지와 포커스그룹 및 개별 면담자료 등을 통해 생성된 연구자료들을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평가성찰 측면에서 교사들은 과정중심평가의 방법선정과 도구개발, 과정중심평가 실시 후 채점 및 성적부여 과정에서 동료코칭을 경험하였고, 평가협력 측면에서 교사들은 과정중심평가의 결과분석 및 해석을 위한 의사결정과정, 과정중심평가의 성취수준 결정과정에 대한 의미와 한계를 논의하였다. 이상의 실행연구결과 교수·학습 상황에서 수학과 과정중심평가를 실행할 때 동료코칭 활동이 교사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수업능력과 학생평가 전문성 향상에 의미 있게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학과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동료코칭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교과 역량향상 측면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